만성폐쇄성 폐질환과 천식의 차이점

요즘 인구 고령화와 대기오염 등과 같은 문제로 인해 천식과 만성폐쇄성 폐질환 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 만성폐쇄성 폐질환과 천식과 비슷한 점이 많이 있지만 차이점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만성폐쇄성 폐질환과 천식에 대해 알아볼겠습니다.

1. 만성폐쇄성 폐질환과 천식 개요

만성폐쇄성 폐질환과 천식은 모두 호흡기 질환으로 분류되지만, 각각의 특징과 정의는 다릅니다. 먼저 이 두 질환은 만성질환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혈압, 당뇨처럼 꾸준히 진행되는 만성질환인 것입니다.
이 두 질환은 호흡 곤란, 기침, 가슴 답답함 등의 공통된 증상을 가지고 있지만, 그 원인과 치료 방법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만성폐질환

2. 만성폐쇄성 폐질환/ 천식의 차이점

이 두 질환은 페쇄성 폐질환으로 증상이 악화, 호전을 반복하는 변동성이 큽니다. 이 두 질환의 가장 큰 점은 천식은 알레르기성의 질환인데 반해 만성폐쇄성 폐질환은 폐 기능의 문제로 폐 조직이 망가진 경우입니다.

두 질환의 차이점을 보면 만성폐쇄성 폐질환은 폐기능의 문제로 인해 호흡 곤란과 기침이 지속되는 만성적인 질환입니다.
주로 흡연, 환경 오염, 유전적 요인 등이 원인이 됩니다.
이는 폐 기능 저하와 기관지의 변화로 인해 발생하며, 주로 폐기능 저하로 인한 저산소혈증이 나타납니다.

천식은 만성적인 기관지 염증으로 인해 기관지 수축과 점막 분비 증가가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흡연, 알레르기 반응, 유전적 요인 등이 주된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천식은 기침, 호흡 곤란, 가슴 답답함과 같은 특징적인 증상을 보이며, 발작과 재발을 반복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3. 만성폐쇄성 폐질환과 천식의 주요 증상 비교

만성폐쇄성 폐질환과 천식은 비슷한 증상을 보이지만, 몇 가지 주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만성폐쇄성 폐질환의 주요 증상은 호흡 곤란, 기침과 가슴 답답함입니다.
반면에 천식은 호흡 곤란과 기침이 주로 발생하며, 천식 발작을 겪는 것이 특징입니다.

5. 만성폐쇄성 폐질환과 천식의 치료 방법

만성폐쇄성 폐질환 – 만성폐쇄성 폐질환의 치료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주로 기도 확장제와 기침 억제제를 사용하여 호흡을 돕고 폐기능을 개선시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또한, 폐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체력 유지와 운동 프로그램도 중요한 합니다.

천식 – 천식의 치료는 다양한 접근법을 포함합니다. 기도 확장제와 염증 억제제를 사용하여 호흡을 개선하고 천식 발작을 예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또한, 알레르기 관리와 흡연 중단 등의 생활습관 개선도 천식 치료의 핵심입니다.

6. 만성폐쇄성 폐질환과 천식 관리

만성폐쇄성 폐질환과 천식 환자는 필수적으로 해야 할 것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금연입니다. 흡연은 페질환에 아주 치명적이기 때문에 반드시 금연을 해야 합니다. 또한 공기 오염이 안 좋은 때는 외출을 삼가고, 올바른 식습관과 규칙적인 운동 습관이 중요합니다.

만성폐쇄성 폐질환과 천식 질환의 합병증에는 폐기능 감소, 폐렴, 폐성실에 의한 폐부종 등이 포함될 수 있으며, 만성 폐질환은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므로 잘 관리를 한다면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폐 기종이란? 원인, 증상,
만성질환 천식의 원인, 증상, 치료방법